1. (선택 문제) 80점 만점 - 레포트
A. 취업을 희망하는 경우: 본인의 희망하는 기업의 아래 사항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을 도출해 내세요.
(아래 체크 리스트 중 포함된 항목이 많을수록 가점)
⃞ 해당 기업의 사명 및 철학은 무엇인가?
⃞ 해당 기업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분석하세요. (P. 61. BCG 성장-점유 매트릭스 사용)
⃞ 해당 기업의 주된 제품 또는 서비스는 무엇인가? (P. 246. 핵심편익, 브랜드 명, 제품 특징 등)
⃞ 해당 기업의 주된 제품 (서비스)의 마케팅 믹스 분석을 하세요. (p. 75. 4P 분석: Product, Price, Place, Promotion)
⃞ 해당 기업의 주된 제품 또는 회사 전체를 대상으로 SWOT 분석을 하세요. (p. 77: 강점, 약점, 기회, 위협)
⃞ 기업의 미시 환경 분석을 하세요. (p. 89. 회사, 공급업체, 마케팅 중간상, 고객, 경쟁자, 공중)
⃞ 기업의 거시 환경 분석을 하세요. (p. 93. 인구통계적, 경제적, 자연적, 기술적, 정치적, 문화적 환경)
⃞ 기업이 현재 마주한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인가? 이를 해결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도출해 내세요.
B. 창업을 희망하는 경우: 본인의 희망하는 사업의 아래 사항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을 도출해 내세요.
⃞ 본인의 사업의 사명 및 철학은 무엇인가?
⃞ 본인 기업의 주된 제품 또는 서비스는 무엇인가? (P. 246. 핵심편익, 브랜드 명, 제품 특징 등)
⃞ 본인 기업이 목표로 하는 시장은 어떻게 세분화 되며, 어떤 시장을 표적할 것인가? (P. 207. 시장 세분화, 표적시장 선정)
⃞ 본인 기업의 주된 제품의 마케팅 믹스 분석을 하세요. (p. 75. 4P 분석: Product, Price, Place, Promotion)
⃞ 기업의 미시 환경 분석을 하세요. (p. 89. 회사, 공급업체, 마케팅 중간상, 고객, 경쟁자, 공중)
⃞ 기업의 거시 환경 분석을 하세요. (p.93. 인구통계적, 경제적, 자연적, 기술적, 정치적, 문화적 환경)
⃞ 본인 기업의 제품 (서비스)의 차별화 전략을 세우세요. (P. 230)
2. (공통 문제) 20점 만점 - 발표 (12월 6일 또는 11월 29일 가능)
본인이 한 도시의 홍보 기획관이라고 가정하여, 아래의 내용을 포함하여 도시 홍보 발표를 5분~10분 동안 준비하세요.
⃞ 해당 도시 (국가) 이름, 위치, 인구 수, 언어, 수도 등의 기본 개요
⃞ 해당 도시 내에 위치한 주요 기업 및 주된 산업 분야
⃞ 해당 도시가 현재 마주한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인가?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 또는 홍보 전략을 세우세요.
|